고양이 스크래쳐는 집사의 필수 준비물이에요 :: 이야기 더하기+
  • 2021. 1. 22.

    by. the plus

    반응형

    고양이 스크래쳐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의 필수 준비물 무엇일까요? 많은 물품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가장 필수로 준비해야할 용품은 

    바로 고양이 스크래쳐입니다.왜 스크래쳐가 필수 준비물일까요?
    오늘은 고양이 스크래쳐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고양이들은 왜 스크래쳐를 하는걸까요?
    고양이는 자신의 발톱을 거친 표면에 반복적으로 긁어 날카롭게 유지하는데요. 이 행동을 스크래칭이라고 합니다. 고양이는 영역을 표시하고 기분을 표현할 때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날카로운 새 발톱이 꼭 필요한데요, 이를 유지하기 위해선 발톱 갈기를 꼭 해야만 합니다.

    고양이 발톱갈기 스크래칭을 하는 이유
    고양이는 발톱을 긁어 긍정적·부정적인 감정을 나타내고 각질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영역 표시를 합니다.

    1. 발톱관리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안쪽 발톱이 밀고 올라오는 과정에서 바깥 겹의 죽은 발톱이 벗겨지는 시기가 오는데 이때 고양이는 스크래쳐로 바깥쪽 발톱을 제거합니다

    2. 영역표시
    고양이는 다른 개체가 언제 자신의 영역을 침범할지 모르기 때문에 자신만의 영역에 발톱을 갈 때 나오는 발바닥 땀과 호르몬 냄새를 묻혀 후각적으로 영역표시를 하는데요. 스크래쳐도 대표적인 영역표시 방법 중 하나로 발톱을 갈아 남긴 자국을 다른 개체들에게 자신의 영역을 시각적으로 알리며 흔적을 남기는 것입니다

    3. 기분전환
    고양이는 스크래쳐에 발톱 갈기로 흥분을 가라앉히고 안정감을 찾습니다. 반려인이 외출했다가 집으로 돌아왔을 때 반가워서 흥분을 하며 스크래치를 해서 안락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반려인이 간식이나 사료를 꺼낼 때,  장난감이나 창밖의 새나 벌레 등 사냥 대상을 발견했을 때도 스크래쳐를 긁습니다. 반대로 반려인에게 혼나거나, 창밖의 벌레나 새를 잡지 못해 초조하고 지루함을 느낄 때도 발톱을 긁어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4. 스트레칭
    고양이들은 자다 일어났을 때 기지개를 켜며 발톱을 갈기도 하는데 그 과정에서 어깨와 등 근육을 풀기 때문에 고양이의 잠자리. 놀이 공간 주위에 스크래쳐를 놓아주면 좋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고양이 스크래쳐 종류

    스크래쳐는 다양한 디자인에 많은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기둥에 꼬아 만든 줄을 감은 수직 스크래쳐, 골판지를 겹쳐 눕힌 다양한 모양의 수평 스크래쳐가 있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위치

    고양이가 식사 후나 또는 용변 후에 스크래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양이 화장실 주변이나 사료를 주는 곳, 또는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높은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높은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스크래칭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본능입니다. 집 고양이의 경우에도 야생의 본능은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스크래치를 못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스크래쳐를 준비해 주지 않으면 집안의 가구나 소파를 긁을 수도 있으니 고양이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스크래쳐는 꼭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