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 출시!국내 간편 결제 시장 흔들까? :: 이야기 더하기+
  • 2023. 2. 6.

    by. the plus

    반응형
    애플페이
    애플페이 출시


    애플의 간편 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 공식 서비스를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애플페이가 드디어 국내 상륙이 확정되며 사용할 수 있게 된 건데요. 업계에서는 애플 페이가 이르면 3월 중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가 들어오면 어디서 어떻게 쓸 수 있는지, 현대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는 쓸 수 없는지 등등 이런저런 궁금한 것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
    출처:Unsplash 의 Martin Sanchez

    애플페이, 그게 뭘까요?

    애플페이는 삼성페이와 같은 실물 카드를 휴대하지 않아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휴대폰 앱(APP) 지갑에 저장해 놓고 별도의 인증 없이 결제할 수 있는 비접촉식 간편 결제 시스템.애플페이를 사용하고싶으신 분들은 아주 만족해하는 서비스인데요. 애플페이의 등장으로 국내 간편 결제 시장에 어느 정도의 변화가 생길지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출처:  Unsplash 의 CardMapr.nl

    애플페이, 현대 카드에서 가장 먼저 출시될까요?

    현대 카드는 아직까지 애플페이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애플페이의 국내 결제 서비스는 현대카드에서 우선 출시할 걸로 보입니다.현대카드는 2월 6일 서울 여의도 본사 사옥 로비에 사과를 쌓아놓고 "한 개씩 가져가세요"라고 쓰인 안내판을 설치하며 출근길 임직원들에게 사과를 증정하는 깜짝 이벤트를 열었는데요.

    그보다 앞서 금융 당국의 애플페이 허가 소식이 전해진 날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인스타그램에 '오늘의 점심'이라며 사과 한 입을 베어 문 사진을 게시했는데요.이전에 정 부회장은 "Lovely Apple(사랑스러운 사과)"이라고 적은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었는데 이 사진을 두고 현대카드가 애플페이의 정식 출시 일자를 암시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었습니다.


    애플페이
    출처: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인스타그램





    처음 애플페이 한국 도입 이야기가 나왔을 때 현대카드가 애플과 1년 동안 독점으로 계약을 맺은 걸로 알려졌었는데요. 기존 현대 카드가 애플이 최초 계약 진행에 넣은 독점 계약을 삭제하기로 했다며 금융위에서는 애플페이 서비스를 다른 카드회사들도 애플과 제휴를 맺는다면 국내 애플 페이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카드사들 입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하지만 사용자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혜택까지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출처:Unsplash 의 CardMapr.nl

    애플페이, 어디서 사용가능할까요?

    애플 페이는 NFC(근거리 무선 통신) 결제를 사용하는데요. 가맹점 단말기에 와이파이 모양의 비접촉식 결제 모양의 기호가 있으면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가맹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NFC 단말기라고 무조건 100% 애플페이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재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 290만 개 중 애플 페이 사용이 가능한 NFC 단말기를 보유한 곳은 약 6~7만 곳 정도인데요.현재 NFC 단말기가 설치된 곳은 스타벅스, 코스트코, 롯데 하이마트, 애플페이 출시 이마트, 이디야, 파리바게트, 신세계백화점, 이케아, 메가커피, KFC, GS25, CU 편의점 등으로 우리나라 신용카드 가맹점의 10% 정도라서 애플 페이가 출시돼도 당장 어디서나 쓸 순 없어서 사용에 큰 제약이 있을 거라고 합니다.

    애플페이
    출처:Unsplash 의 CardMapr.nl


    애플페이의 국내 서비스 도입이 결정되면서 국내 간편 결제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페이에 강력한 경쟁자가 생기게 됐는데요. 전문가들은 NFC 결제 단말기가 많지 않은 도입 초기에는 애플페이 사용자 수의 급격한 증가는 제한적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은 심화할 거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응형